공원이야기/국립공원

국립공원과 국립공원공단 이야기(Feat. 지리산)

도시공원 2021. 12. 16. 13:01

 얼마전 종영한 지리산이라는 드라마에서 지리산 국립공원을 배경으로 국립공원공단의 레인저가 주인공으로 나오며 국립공원과 공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현실 속 국립공원 및 국립공원공단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국립공원이란?

「자연공원법」에 따라 우리나라를 대표할만한 자연생태계와 자연·문화 경관의 보전을 전제로 지속가능한 이용을 도모하고자 환경부장관이 지정, 국가가 직접 관리하는 보호지역입니다.

 

1872년 옐로우스톤(Yellowstone)이 세계 최초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서 국립공원 제도가 전 세계로 확산

우리나라에서는 지리산이 제 1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서 제도 도입이 이루어져 현재 22개의 국립공원을 지정·관리중입니다.

 

도시공원과의 차이점

우리 주변 도심에 있는 공원은 주로 도시공원입니다. 도시공원은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조성된 공원으로 국토교통부, 지자체에서 도시계획시설로 지정, 조성합니다. 도시공원은 도시계획시설로 국가나 지자체가 공원 전체에 대하여 점유 및 관리를 하는 시설로 관리주체가 공원부지를 전부다 매입하여 공원을 조성하고 관리합니다

 

반면, 국립공원은 흔히 알고 계시는 자연·문화 경관의 훼손을 막기위하여 행위제한을 하기 위해 자연공원으로 지정하는 보호지역입니다. 국립공원 내에 국가에서 설치한 등산로, 주차장, 대피소 같은 공원시설 외에도 사유지가 존재하며 행위제한을 지키며 사람이 살수도 있습니다.(드라마에서도 검은다리골마을 마을에 사람이 살았었죠)

 

쉽게 설명하자면, 제 토지가 도시공원으로 지정되면 국가나 지자체에서 공원을 조성하기 위해 제 토지를 매입해주지만, 제 토지가 국립공원(자연공원)으로 지정되도 국가나 지자체에서는 제 땅을 매입해주지않습니다.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는 순간 행위제한이 생겨 토지를 활용하기 어려워지고 팔기도 어려워지겟죠....(해당 토지에 공원시설의 조성이 필요할 경우에는 토지를 매입하기도 합니다.)

 

국립공원공단이란?

국립공원공단은 「국립공원공단법」 및 「자연공원법」에 따라 우리나라 22개의 국립공원 중 21개를 환경부로부터 위탁받아 관리하고 있는 공기업입니다.(옛날에는 명칭이 국립공원관리공단이었으나 국립공원공단으로 변경)

국립공원공단의 업무

  ○ 국립공원의 보전
  ○ 국립공원의 야생생물 보호 및 멸종위기종의 복원
  ○ 공원시설의 설치·관리
  ○ 자연공원 자원에 대한 조사·연구
  ○ 자연공원의 청소
  ○ 자연공원 이용에 관한 지도·홍보
  ○ 자연공원과 관련된 체험사업, 탐방해설 등 탐방프로그램의 개발·교육·보급 및 운영
  ○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공원의 생태계 영향조사·연구 및 생태복원
  ○ 자연공원 보전·관리와 관련된 국제협력
  ○ 정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위탁받은 사업
  ○ 그 밖에 공단의 설립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드라마 지리산에서 전지현과 주지훈은 레인저로 근무중으로 △탐방객 안전사고 예방에 관한 지원업무 △탐방객 구조 및 재난상황 지원에 관한 업무 △재해위험지역 순찰 및 시설물 점검, 정비에 관한 업무 △불법 순찰, 단속 등 현장관리 등의 업무 수행

실제 레인저 복장은 드라마와 다르다 함

 

국립공원공단 연봉 정보

  ○ 2021년 신입사원 초임

     35,509,000원

  ○ 2020년 직원 평균보수

     56,859,000원(평균 근속연수 12년 11개월)

  ※ 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 알리오(www.alio.go.kr) 참고

 

 

이상으로 국립공원과 국립공원공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